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서울시 최초의 모노레일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서울 중구 신당동 대현산배수지공원에 있는 모노레일인데요. 2024년에 첫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에 대해 알아보고 공원도 한 번 둘러보도록 합시다.
서울에 최초의 모노레일이 생겼다고 해서 저는 신당동으로 향했습니다. 생각해 보니 그동안 서울에 모노레일이 한 대도 없었다는 점이 신기했는데요. 그렇게 모노레일을 구경하러 가서 왕복으로 탑승도 해보고 대현산배수지공원도 둘러보고 왔습니다.
목차
1.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이란?
2. 모노레일 가는 법
3. 모노레일 플랫폼1 시점 승강장
4. 모노레일 플랫폼3 대현산배수지공원
5. 대현산배수지공원 둘러보기
6. 모노레일 플랫폼2 신당 신현대아파트
7.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후기
1.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이란?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은 서울시 중구 신당동 837-14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모노레일은 대현산배수지공원을 이용하는 주민들을 위해 2024년 2월 15일에 개통되었는데요. 원래 공원을 가려면 계단을 올라야 하는데 경사가 무려 30도나 되어 매우 가팔랐다고 합니다. 오르기도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려서 특히 노약자들에게는 공원 접근성이 매우 떨어졌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중구에서는 무인 모노레일을 설치하였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은 배수지 위에 조성된 공원입니다. 배수지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지역 시설인데요. 수압을 활용해 물 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높게 만들어지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물 저장소는 지상면이 평탄한 특징이 있는데요. 그 특성을 활용해 공원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다양한 배수지 공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가는 법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가는 법은 다양합니다. 신당역, 청구역, 신금호역에서 가는 것이 가까운데요. 저는 신당역에서 가기로 했습니다. 신당역 3번 출구로 나오면 됩니다.
3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앞에 kt가 있는데요. kt에서 좌회전을 해서 안쪽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제부터 쭉 직진만 하면 됩니다. 가는 길이 어렵지 않고 아주 쉬워요.
직진만 계속하다 보면 113동 아파트 건물이 보입니다. 이제 저기서 좌회전 한 번만 하면 모노레일이 보입니다.
아직은 좀 멀리 모노레일이 보이는데요. 어차피 걸어서 1~2분 거리입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보면 바로 눈에 들어옵니다.
신당 현대아파트 앞까지 왔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모노레일이 잘 보입니다. 저기 앞에 모노레일 선로가 경사를 따라 설치된 모습이 보이시죠?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에 도착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선로가 굉장히 짧아 보이지만, 뒤로 훨씬 긴 선로가 이어져 있습니다. 그럼 이제 모노레일을 타볼까요?
3. 모노레일 플랫폼1 시점 승강장
올라가는 중인 모노레일을 가까이에서 구경했습니다. 모노레일은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사람 걸음으로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은 가파른 경사로 인해 보행이 힘든 교통약자와 주민들을 위해 2024년 2월 15일에 개통하였습니다.
- 시설명: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 연장: 110m
- 탑승인원: 15인승
- 운전방식: 자동 무인 운전 및 버튼
- 소요시간: 6~7분 (왕복)
- 운행코스: 시점승강장 - 신당현대아파트 - 대현산배수지공원
제일 먼저 만나는 곳은 시점 승강장입니다. 모노레일 승강장은 총 3곳이 있는데요. 제일 아래에 있는 곳이 시작하는 부분이라서 시점 승강장입니다.
승강장 출입구가 보이고 오른쪽에는 계단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은 모노레일 설치 후에도 여전히 계단 이용이 가능합니다. 계단으로 오를 경우, 성인 남자가 보통 걸음으로 쉬지 않고 올라갈 경우 약 3분 정도 소요됩니다.
모노레일 탑승 인원은 최대 15명입니다. 모노레일 안에는 6개의 의자가 있어서 좌석 6명과 입석 9명까지 수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노레일 이용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4. 모노레일 플랫폼3 대현산배수지공원
먼저 계단으로 걸어서 대현산배수지공원까지 올라와봤습니다.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했기 때문인데요. 약 3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모노레일의 3번째 승강장인 대현산배수지공원입니다. 시점 승강장부터 여기까지 총 110m 길이로 이어지는데요. 편도로 약 3분 정도 걸립니다.
승강장 밖에 서서 올라오는 모노레일을 구경해 봤습니다. 밖에서 보면 속도가 엄청 느리게 느껴지는데, 실제로 타보면 그렇게 엄청 느리진 않습니다. 사람 걸음 속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노레일이 참 귀엽게 생겼습니다.
3개의 각 승강장에는 앉아서 기다릴 수 있는 벤치도 모두 놓여 있습니다.
모노레일은 이용객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혼자 타서 내부 사진도 찍어보고 싶었지만 몇 번을 기다려봐도 절대로 혼자 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포기했습니다.
5. 대현산배수지공원 둘러보기
올라온 김에 공원 구경을 해봅시다. 대현산배수지공원은 동네 공원치고는 꽤 크고 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작지만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숲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체육 시설도 있는데요. 사진으로 찍지는 않았지만 조깅트랙,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테니스장, 운동 시설, 다목적 경기장 등 다양한 시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넓은 광장도 있습니다. 각종 행사가 열리기에 좋아 보이는 넓은 공간이었습니다.
공원을 돌아보니 왜 모노레일까지 만들었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냥 동네 작은 공원 수준이 아니라, 꽤 큰 공원이었습니다.
넓은 잔디광장도 있습니다.
잔디광장에서 바라본 주택의 모습은 마치 제가 샌프란시스코 여행을 갔을 때 봤었던 페인티드 레이디를 연상케 했습니다.
제가 샌프란시스코 여행 때 직접 찍은 사진인데요. 한국판 페인티드 레이디가 서울 신당동 대현산배수지공원에 있었습니다. 구름 낀 날씨도 뭔가 비슷하네요.
공원을 한 바퀴 돌아보니 산책로가 아주 다양하게 잘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산책로가 하나로만 이어지지 않고 여러 길이 있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은 응봉근린공원이라는 이름도 함께 적혀 있는데요. 응봉근린공원은 금호동에 있는 공원인데 여기 대현산공원과 이어진 둘레길 코스가 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에는 메타세쿼이아길도 있었는데요. 메타세쿼이아 나무들이 하늘로 쭉쭉 뻗어 있었습니다.
6. 모노레일 플랫폼2 신당 신현대아파트
중간 승강장으로 와봤습니다. 이곳은 신당 신현대아파트 승강장인데요. 총 3곳의 승강장 중 중간에 두 번째인 중간에 위치해 있습니다. 건물은 2층 구조로 지어서 이동 통로를 확보하고 모노레일 승하차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신당 현대아파트는 엄청난 경사를 따라 지어져 있었습니다.
승강장 건물 1층에 들어와 보니 엘리베이터도 있습니다. 노약자를 위한 시설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오면 모노레일 승강장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여기서도 타고 내리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2번 승강장에서 3번 승강장을 바라본 모습인데요. 선로가 아주 길게 이어져 있네요.
올라가는 모노레일을 구경했습니다.
2번 승강장에서 1번 승강장으로 이어지는 선로는 급경사 구간입니다. 실제로 모노레일을 타서 보면 엄청난 경사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7.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후기
모노레일은 엄청난 경사 위에 지어졌는데요. 모노레일을 만들기 전에는 공원 가는 길이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직접 본 적이 없으면 세금 낭비라고 욕할 수도 있겠지만, 직접 와서 보면 진짜 만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이렇게 사진으로 보면 위험해 보일 수도 있지만, 벽을 높게 쌓아서 웬만한 성인도 넘어가기가 힘듭니다. 안전에도 많이 신경을 쓴 것으로 보였습니다.
기사를 보니 3월 7일 기준으로 일일 평균 550명이 모노레일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제가 실제로 갔을 때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노레일을 이용했는데요. 혼자 타는 것은 절대 불가능할 정도였습니다. 일단 이용객 수에 있어서는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으로 가는 계단은 평균 30도 정도라고 합니다. 등산을 하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30도면 꽤 급경사라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힘든 경사를 모노레일 덕분에 편하게 올라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은 정기적으로 안전 점검도 시행합니다. 매주 셋째 주 수요일에는 정기 점검이 있어서 모노레일을 운행하지 않습니다. 헛걸음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모노레일은 휠체어, 유모차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약자, 장애인, 보행 약자 모두가 편하게 3분 만에 공원까지 갈 수 있습니다.
신현대아파트와 공원으로 올라가는 경사는 정말 어마어마했습니다. 지금이라도 모노레일이 생겨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이 앞으로 신당동 명물로 유명해지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서울 중구 신당동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을 함께 둘러보았습니다. 서울 최초의 모노레일은 어떠셨나요? 그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학정 약수터 하늘숲땅숲 철원 가볼만한곳 (1) | 2024.05.25 |
---|---|
구인사 충북 단양 가볼만한곳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절) (0) | 2024.05.11 |
남양주 몽골문화촌 한국 유일의 몽골마을이 버려진 곳? (1) | 2024.04.27 |
서울 노원 불암산 나비정원 철쭉동산, 무장애숲길 자세한 후기 (0) | 2024.04.18 |
저렴한 서울 가성비 맛집 best 6개 식당 (국밥 3천원?) (1) | 2024.03.23 |
서울 절 은평구 수국사 놀라운 황금 사찰 탐방 (0) | 2024.03.16 |
봉산 편백나무 치유의 숲, 무장애숲길 (서울 뷰맛집) (0) | 2024.03.09 |
인천공항 즐기기 무료 즐길거리 비비드스페이스와 여행자센터 (0) | 2024.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