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금학정 약수터 하늘숲땅숲 철원 가볼만한곳

by 독학하는 1인 개발자 2024. 5. 25.

하늘숲 땅숲 (금학정 약수터)

강원도 철원군 금학산에는 금학정 약수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약수터는 심상치 않은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나무 위로 조성된 하눌숲 보행로가 있습니다. 처음 보면 굉장히 높게 지어져 있어서 놀랄 수밖에 없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학정 약수터 하늘숲 땅숲을 둘러보겠습니다.

 

철원금학정약수터
철원금학정약수터

 

저는 강원도 철원을 여행하던 중에 특이한 곳을 발견했습니다. 철원은 이미 여러 번 가봐서 웬만한 곳은 다 알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발견한 곳은 약수터에 놀라운 시설이 있었습니다. 나무 상층부에 높게 지어진 보행로는 신기한 경험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목차

1. 금학정 약수터 하늘숲 땅숲

2. 주차장

3. 입구

4. 하늘숲

5. 약수터

6. 땅숲

7. 카페 두루미

8. 연천 재인폭포

 

 

 

1. 금학정 약수터 하늘숲 땅숲

 

금학정 약수터는 강원도 철원군 금학정 근처에 있습니다. 금학정에서 금학산 방향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약수터가 나오는데요. 약수터로 가는 길에는 하늘숲 땅숲이라는 공중 산책로 및 지상 쉼터가 조성되어 있어서 꽤 흥미로운 약수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금학정은 궁도장입니다. 금학산 아래에 있어서 금학정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다음 지도에는 금학정약수터가 나오지 않아서 금학정 지도를 첨부하였습니다.

 

 

 

 

 

 

2. 주차장

금학정 주차장
금학정 주차장

금학정 주차장은 아주 넓습니다. 주차 요금도 무료입니다. 그래서 부담 없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주차장에서 조금만 걸어 올라가면 금학정과 약수터에 갈 수 있습니다.

 

부대시설
부대시설

주차장 한편에는 이것저것 부대시설이 많았는데요. 자전거 거치대도 있고, 먼지 털이기와 해충 기피제 등 다양한 것들이 있었습니다.

 

카페 두루미
카페 두루미

주차장에서 오르막을 조금만 올라가면 됩니다. 먼저 카페 두루미가 보이는데요. 커피를 한 잔하기에 좋아 보였습니다.

 

 

 

3. 입구

이렇게 생긴 오르막길을 쭉 올라가면 됩니다.

 

금학약수터 하늘숲땅숲
금학약수터 하늘숲땅숲

약수터 입구에 금방 도착할 수 있었는데요. 금학약수터 하늘숲 땅숲에 대한 안내도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에는 금학정약수터로 나오고, 다음 지도에는 나오지도 않고, 실제로 가보면 금학약수터로 되어 있습니다.

 

두 갈래 길
두 갈래 길

약수터로 올라가는 길은 두 갈래입니다. 오른쪽 길은 보행로 겸 차도이고요. 왼쪽 계단으로 가면 하늘숲 땅숲으로 갈 수 있습니다.

 

화장실, 유아숲체험원
화장실, 유아숲체험원

화장실과 유아숲체험원도 있습니다. 화장실은 들어가 봤는데 매우 깨끗했습니다.

 

쉼터
쉼터

쉼터도 꽤 넓게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쉼터 경치
쉼터 경치

쉼터에서도 멋진 경치가 보이는데요. 철원군 동송읍 이평리 마을 경치가 아주 잘 보입니다.

 

 

 

 

 

 

4. 하늘숲

하늘숲 전망대
하늘숲 전망대

계단을 올라가면 하늘숲 초입부터 전망대가 보입니다.

 

전망대
전망대

아래 기둥을 보면 굉장히 높게 지어졌음을 알 수 있는데요. 고소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무서울 거 같습니다.

 

하늘숲 산책로
하늘숲 산책로

하늘숲 산책로가 곡선을 그리며 이어져 있습니다. 이따가 걸어 보겠습니다.

 

전망대 가는 길
전망대 가는 길

먼저 전망대부터 다녀오겠습니다. 산책로가 높게 지어져 있어서 나무 꼭대기가 눈높이에서 보입니다.

 

하늘숲 전망대
하늘숲 전망대

전망대는 꽤 높아서 나무들이 아래로 보입니다.

 

전망대까지는 조금만 걸어가면 됩니다.

 

전망
전망

철원군 이평리 마을의 전망이 아주 잘 보입니다. 그리고 바로 앞에 보이는 궁도장이 금학정입니다.

 

금학산
금학산

뒤쪽으로 돌아보면 금학산이 보입니다. 금학산은 해발고도 947m로 꽤 높은 산입니다. 등산 준비를 전혀 안 하고 와서 오늘은 패스하겠습니다.

 

산책로가 높게 있으니까 마치 나무속으로 들어가는 거 같습니다.

 

 

 

 

 

 

하눌숲 산책
하눌숲 산책

공중에 만들어진 산책로를 걸어봅니다. 산림욕 제대로 하네요.

 

계단
계단

계단 시설이 있어서 오르고 내릴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요즘 무장애길이 유행인데, 이곳은 계단으로만 오를 수 있어서 무장애 여행으로는 올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외국 같은 느낌
외국 같은 느낌

해외여행을 다녀보면 이렇게 높게 만들어진 산책로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마치 외국에 온 느낌도 들었습니다.

 

이국적인 산책로
이국적인 산책로

꽤 이국적으로 보이지 않나요?

 

땅숲
땅숲

절반 정도 걸으면 땅숲과 이어지는 길이 나옵니다. 땅숲에도 다양한 시설과 쉼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5. 약수터

이제 약수터로 가봅시다.

 

금학정 약수터
금학정 약수터

약수터에 도착했습니다. 역광이라서 사진이 잘 안 찍혔네요. 약수터와 체육공원(운동시설)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금학약수터
금학약수터

금학약수터에서는 약수가 콸콸콸 쏟아지고 있었습니다. 한 잔 마셔볼까 했지만, 벌레가 너무 많아서 벌레랑 같이 마실 거 같아서 그냥 안 마셨습니다.

 

이제 땅숲으로 이동해 봅시다.

 

 

 

 

 

 

6. 땅숲

금학정약수터 땅숲
금학정약수터 땅숲

땅숲에 가니 꽃들이 반겨 줍니다.

 

땅숲에서 보는 하늘숲
땅숲에서 보는 하늘숲

땅숲에서 하늘숲을 올려다보니 굉장히 멋있었습니다. 꽤 높게 지어져 있습니다.

 

하늘숲과 땅숲
하늘숲과 땅숲

이름을 정말 잘 지은 것 같습니다. 하늘로도 걸을 수 있고, 땅으로도 걸을 수 있는 하늘숲과 땅숲입니다.

 

하늘숲으로 가는 계단
하늘숲으로 가는 계단

이미 하늘숲에 갔다 왔기 때문에 굳이 다시 계단으로 올라가 보고 싶진 않았습니다.

 

밑에서 본 전망대
밑에서 본 전망대

전망대도 밑에서 보니까 꽤 높네요.

 

땅숲
땅숲

땅숲은 캠핑장을 연상케 하는 느낌도 있었고, 여러 놀이 시설과 쉼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하늘숲
하늘숲

하늘숲은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산책로가 그리 길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거 하나 보러 여기까지 오긴 좀 그렇습니다.

 

아쉬운 점
아쉬운 점

산책로가 짧다는 점이 아쉽지만, 애초에 여기는 관광지가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이왕 만드는 거 엄청 큰 규모로 만들어서 관광지로 개발하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물론 내부 사정을 제가 모르기 때문에 아쉬운 것이겠죠.

 

 

 

7. 카페 두루미

카페 두루미
카페 두루미

내려가면서 카페 두루미에서 커피 한 잔 하면서 쉬었다 가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저는 그냥 바로 내려갔습니다.

 

카페 두루미
카페 두루미

제가 카페 사진을 안 찍어서 사진이 없는데요. 참고로 사진에 보이는 것보다 카페가 훨씬 괜찮습니다. 궁금한 분들은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8. 연천 재인폭포

연천 재인폭포 가는 길
연천 재인폭포 가는 길

시간이 많이 남아서 연천 재인폭포에 들렀습니다. 재인폭포 가는 길에는 이렇게 예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연천 재인폭포
연천 재인폭포

재인폭포에 도착했습니다. 폭포는 실제로 보면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웅장합니다. 특히 주상절리가 정말 멋진 곳이죠.

 

재인동굴
재인동굴

재인동굴도 가보셨나요? 재인폭포 옆에는 재인동굴도 있습니다. 위험해서 출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연천 재인동굴
연천 재인동굴

재인동굴은 이렇게 밖에서만 볼 수 있는데요.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크고 깊습니다.

 

재인폭포를 떠나면서
재인폭포를 떠나면서

이제 재인폭포를 떠나서 집으로 가려고 합니다.

 

이국적인 풍경
이국적인 풍경

재인폭포 관람 후 주차장으로 돌아가는 길에는 이렇게 멋진 풍경도 보입니다. 꽤 이국적이지 않나요?

 

재인폭포 - 주차장 가는 길 풍경
재인폭포 - 주차장 가는 길 풍경

제가 철원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것입니다. 이국적인 풍경을 볼 수 있다는 점이죠.

 

재인폭포 관람 끝
재인폭포 관람 끝

사진을 여러 번 찍어봤는데 잘 담아내기가 힘드네요. 실제로 보면 훨씬 더 이국적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재인폭포를 끝으로 이번 당일치기 철원 여행이 끝났습니다. 사실 다른 곳도 갔다 왔는데 사진을 안 찍었습니다.

 

 

 

 

지금까지 강원도 철원군 금학정 약수터 하늘숲 땅숲을 함께 둘러보았습니다. 그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